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로타리 4대봉사

HOME > 국제로타리 > 로타리 설명 > 로타리 4대봉사

1926년 영국의 런던 로타리클럽의 회원인 시드니 파스칼 (1931-32년도 RI회장)과 비비안 카타 (당시의 FIBI의 총무) 두 사람이 로타리의 봉사활동을 클럽봉사, 직업봉사, 사회봉사, 국제봉사의 4개 부분으로 나누어 운용해 나가야 한다는 착상을 한 것이다. 종합계획이라는 이 착상은 많은 토의를 거친 후 다음 해인 1927년 벨지움 오스트멘트에서 열린 국제대회에서 채택되었고, RI 정관에 정식으로 투입되어 오늘날 로타리 활동의 지침이 된 것이다.

클럽봉사

회원들이 친목을 고양하여 봉사의 이상을 일으키게 하는 것이 클럽봉사이다. 클럽봉사는 로타리 4대 봉사 중 가장 기초적인 봉사활동이다. 로타리 발전사에서 보듯이 친목활동이 봉사활동의 출발점이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친목에서 봉사의 이상이 생기는 기회가 주회이다. 클럽봉사는 이 목적에 알맞은 훌륭한 주회를 갖기 위한 봉사를 총괄한 것이다.

로타리 목적에 맞는 주회가 되려면 우선 좋은 회원을 영입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를 위하여 직업분류, 회원증강, 회원전형 등과 친목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출석, 친목 활동 프로그램, 클럽 주보, 사찰 등이 있으며, 또한 봉사의 이상을 높이기 위하여 로타리 지식, 홍보, 잡지를 다루는 상임위원회안에 소위원회가 있다.

직업봉사

로타리가 타 봉사클럽과 근본적으로 다른 점은 직업봉사의 이념을 갖고 있는 것으로, 그 직업봉사의 생각이 Sheldon에 의해서 제창되었다. 살아남기 위한 가혹한 자유 경쟁속에서 그 누구도 생각지 않았던 직업윤리에 초점을 맞추어 사업에 도덕적 수준을 높이는 것만이 사업의 발전에 연결된다는 것을 Sheldon이 역설함으로써 도입되었다. 로타리안이 주회 출석을 거듭하여 친목을 두텁게 하면 무엇인가 봉사하고 싶은 마음이 우러나오게 된다. 그때 가장 손쉬운 봉사의 기회는 자기의 직장이다. 자기의 직업을 통하여 사회에 봉사한다. 그를 위해서는 그 직업내용을 봉사할 수 있는 정도의 수준으로 끌어 올려야 한다. 그리하여 직업은 돈벌이의 수단이 아니고 인간 사회의 분업 담당자로서의 보수로 돈을 받는다는, 직업 사명감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 방향을 제시한 것으로 네 가지 표준이 활용되고 있다.
국제로타리의 새로운 직업봉사 방침이 정립되었다.

1987년에 국제로타리가 이 봉사 부분의 재정립을 위하여 40년만에 소집되어 새 방침이 채택되고 새 위원회 기구가 창설되었다. 종래에는 로타리안이 자기의 직장에서 자기의 직업에 개인적으로 기여하는데 중점을 두어왔으나 그것을 "직업봉사는 클럽과 회원 양자의 책임이다"로 초점을 바꾸자는 것이 주안점이었다. 직업봉사의 이상을 실천하도록 강조하기 위하여 매월 10월을 「직업봉사의 달」로 정하고 직업봉사에 초점을 둔 프로그램을 시행하도록 하였으며, 또한 로타리 자원봉사자 프로그램도 활용하도록 하고 있다.

사회봉사

사회봉사는 모든 로타리안들이 "초아의 봉사"를 구현할 수 있는 기회인 것이다. 모든 로타리안과 로타리클럽들이 지역사회에서 살고 있는 모든 사람들의 생활의 질을 개선하고 공익에 봉사하기 위한 헌신이며, 사회적 책임인 것이다.
로타리클럽의 사회봉사는 그 자체에 목적이 있다기보다는 로타리안에게 봉사를 시키기 위한 훈련과 실습이라고 생각해야 하며, 봉사의 주체는 클럽보다는 오히려 로타리안 개인에게 있다. 즉 봉사의 의의와 방법을 배운 로타리안 개인이 각자 그 생활 분야에서 그 실력을 발휘하여 사회봉사를 해주길 바라며, 또한 그 봉사활동이 일반 지역사회에 대하여 지도력을 발휘하고 보다 좋은 사회를 건설하는 선구자가 되어 주기를 바라는 것이다. 1992년 규정심의회는 사회봉사 성명서를 채택, 사회적 책임을 인지하고 적극적으로 봉사하도록 하였다.

로타리 사회봉사는 봉사의 이상을 개별 로타리안의 개인, 기업 그리고 지역사회 생활에 적용하는 일을 권장하고 강화한다. 이처럼 봉사의 이상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로타리클럽들이 개발한 여러가지 사업들은 회원들에게 중요한 봉사의 기회를 제공해 주고 있다.

국제봉사

로타리는 친목으로 시작되어 직업봉사에 눈뜨게 되고 그것이 사회봉사로 전개, 마침내 국제봉사의 꽃을 피우게 한 것이다. 로타리의 국제봉사는 로타리의 세계적 발전에서 얻어진 것이다. 봉사의 이상에 대한 공감자가 세계에 확대되어 자기의 번영과 공공에의 봉사가 양립한다. 뜻을 같이 하는 사람들이 손을 잡음으로써 우연히 국제친선, 국제이해가 되는 것이다. 이리하여 세계의 로타리안이 그의 선의를 교환하고 이해를 깊게 함으로써 세계 평화를 수립하는 것이 로타리 국제봉사의 목적이다.

국제봉사는 그 본질이 로타리안 개개인 간에 있으며 한사람 한사람의 로타리안이 손을 잡는데 주목적이 있는 것이다. 그래서 로타리클럽은 정부와 국가간의 정책에 영향을 줄 만한 단체적 행동을 취해서는 안되며 국제문제에 관계가 있는 특정한 계획에 관하여 어떠한 결의도 하여서는 안된다.

로타리클럽과 로타리안은 더 한층 노력하여 전세계의 사람들 사이에 이해와 친선을 장려 조장하도록 요청받고 있다. 그러기 위해서 국제간의 자매결연, 국제청소년 교환사업, 세계사회봉사 실시, 로타리 우정교환 및 로타리 동호회 가입 등과 로타리 재단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야 하고 매년 2월 세계 이해의 달과 2월 23일 세계이해와 평화의 날을 기리는 활동을 해야 한다.